매일 성경 한구절 분석하기

Romans 3:27-28 율법과 믿음의 정반 아닌 정반합 섭리

truth 2022. 2. 1. 17:19

Romans 3:27-28 율법과 믿음의 정반 아닌 정반합 섭리

New Living Translation

Can we boast, then, that we have done anything to be accepted by God?

No, because our acquittal is not based /on obeying the law.

It is based /on faith.

So we are made right with God through faith and not by obeying the law.

* 목적/명사절/완전절인 that절 that we have done anything to be accepted by God

* In common law jurisdictions, an acquittal certifies that the accused is free from the charge of an offense.

* base something on something ; ~에 근거하다, 기초하다

to use particular ideas or facts to make a decision, do a calculation, or develop a theory

base 가 타동사에 목적이 쓰일 경우 base [something] [on something] 으로 되기에

수동태로 하면 something is based /on something으로 되기에 base on 이 숙어이기는 하나 타동사구는 아니다 보이나

based on [something] 으로만 쓰이면 타동사구로 이해하면 쉽다

* 가주어it = our acquittal

New International Version

Where, then, is boasting? It is excluded. Because of what law?

The law //that requires works?

No, because of the law //that requires faith.

For we maintain that a person is justified by faith /apart from the works of the law.

* Work ; exertion or effort directed to produce or accomplish something; labor; toil.

* Faith ; 1 : strong belief or trust I have faith in our leaders. 2 : belief in God.

3 : a system of religious beliefs : religion people of all faiths. 4 : loyalty to duty or to a person or thing

* The “works of the law” ; the actions performed to fulfill the Mosaic Law.

Contemporary English Version

What is left for us to brag about? Not a thing!

Is it because we obeyed some law?

No! It is because of faith.

We see that people are acceptable to God because they have faith, and not because they obey the Law.

* 부정사의 동작자/주체 지정으로 쓰인 허사 for us ; 문장 구조상의 역할은 없으므로 '우리를 위한'은 안 됨

What is left to brag about? 하면 허풍 치는 주체는 일반인이 됨

* Not a thing (is left)!

* 앞서 언급된 내용을 대신하는 대명사 it = God accepts people who have faith in Jesus

* (God accepts us who have faith in Jesus) because of faith, not because we obeyed some law.

The Message

So where does that leave our proud Jewish insider claims and counterclaims?

Canceled? Yes, canceled.

[What we’ve learned] is this:

God does not respond /to what we do; we respond /to what God does.

We’ve finally figured it out.

Our lives get in step with [God and all others] /by letting him set the pace,

not by proudly or anxiously trying to run the parade.

* claim ; state or assert that something is the case, typically without providing evidence or proof.

* counterclaim ; if a plaintiff initiates a lawsuit and a defendant responds to the lawsuit with claims of his

or her own against the plaintiff 원고, the defendant's 피고 claims are “counterclaims.”

법정에서 원고가 한 claim 유죄 주장에 대하여 피고가 무죄다 항변/변명하는걸 counterclaim이라 하나

법정 밖에서도 비난/비방 주장과 자기방어상의 변호/변명의 찬반 攻防공방 비공식 재판이 벌어지는데

법정 안에서는 원고/피고의 정의주장에 상관없이 judge 재판관의 법해석에 기준하여 판결하면 끝이나

법정 밖에는 재판관이 부재하므로 원고나 피고 자신들이 스스로 play a judge 재판관 노릇도 겸하기에

손은 안으로 굽어야 정상-자연이니 원고승소와 피고승소 두 승자 공존으로 패자없는 싸움이 계속되고

친구나 가족/친척/이웃/정당등 편들기 알바 재판관을 기용하여 숫자나 표대결로 승자 독식은 하겠지만

숫자나 표가 정당/정의를 의미하지는 않는 불의한 과반 재판이라 승복도 없으니 해결/해답도 노답이다

贊反攻防 찬반공방은 공격자나 방어자나 각자가 옳다 생각하기에 찬성/반대하고 argue 변론도 하고

누가 뭐래도 옳다하는 눈에는 옳은 것만, 틀리다 하는 눈엔 틀리다는 것만 보일것이 자명하므로

비방은 the picking 비방자에게는 정의구현이나 the picked 받은자는 불의구현이기에 치고 받아

한 문제/사건이지만 보는 자의 견해에 따라 정반/찬반 양극 대결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비방은 pick on 으로 쓰지만 pick의 한 의미 중 새가 주둥이로 찍는 상황을 상상해 보면

비방과 연계될 수도 있고 pick이 싸움을 거는 의미도 있으므로 picking을 비방으로 비유해본다

If you pick a fight or quarrel with someone, you deliberately cause one.

주먹 쌈이나 말 쌈을 건다면 의도적으로 쌈을 유발하는 것이다

to provoke (an argument, fight, etc) deliberately, To tear off bit by bit: peck 

쌈이나 변론을 의도적으로 선동하기, 한치 한치 찢어내다, 입부리로 콕콕 찍다

로마서 MSG 3장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찬반/정반 논리가 여러 번 언급됨을 볼 수 있는데

정에는 부/불, 찬에도 반, arrack 공격에는 defence 방어, 원고에는 피고, 죄인과 의인, 등등의 정반 논리를 통하여

율법을 통한 행위구원과 약속을 통한 믿음구원 두 양극을 조명하면서

정이기도 하고 동시에 반이기도 하나 극대극인 정과반을 통하여 정반합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섭리가 엿 보인다

로마서를 이해하자면 율법과 믿음 두 극대극의 차이가 양립할 수 없는 인간/우리의 현실을 인정해야 하고

a rod 막대기의 한 끝이 율법이다면 정반대의 끝은 믿음이기에

a rod has two different ends. 한 막대기의 양 끝점은 서로 만날 수 없는 extreme-opposite 극단에 위치하지만

실제로는 두 양극 사이에 무수한 연결고리로 연결된 것도 사실이기에 양극인 율법과 믿음도 하나의 두 끝이라

양극 둘 중 하나를 포기해서 얻는 정반합이 아니고 정도 반도 다 인정하는 정반합이라 모순일 수도 있으나

이는 유한한 인간에게만 contradiction 모순이지 무한하신 하나님께는 정도 맞고 반도 맞고 합도 맞는 것이

율법/믿음도 자비/심판도, 구원/파멸, 사랑/증오, 순간/영원 찬반 개념도 전능하신 하나님께는 둘 다 공존하기에

두 양극을 오직 하나님께서만이 하나로 연결하실 수 있는 것이다

who’s a Jew and who isn’t 유대인과 이방인 insiders or outsiders 내부자와 외부자

하나님의 율법을 가진 유대인과 하나님 법과는 대조적인 무법/불법으로 사는 이방인

who has been trained and who hasn’t 법/성경을 배워 하나님을 아는 유식자나 못 배워 무식한 자나

sinner and righteous 율법을 깬 죄인과 율법을 지킨 의인 중에서도 조차 의인은 전무하다 하니

율법을 아는 유대인/기독인이 율법을 깬다면  모르고 깬 이방 죄인보다도 더 심각한 죄인이다 할 수 있지만

죄가 덜 더럽고 더 더러운 죄는 없으니 알고 깨나 모르고 깨나 죄는 죄라 sin is sin no matter what

유대인/이방인, 신자/불신자, 동양/서양, 고대/현대,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 죄인 극단에 소속되나

죄인의 반대편엔 의인이신 그리스도께서 계시는데 우리와 하나님을 비교해 보면

 

Jews abandoned God who didn’t abandon them.

우리는 하나님을 표기/유기하나 하나님께서는 우릴 포기하지 않으시고 보존하신다 살려 주신다

the whole world is lying vs God's words stand fast and true, our lies vs his truth

온 세상은 입만 열면 나오는 자가 견해가 진리라고 거짓말하나 하나님께서는 오직 참말만 하신다

our wrongdoing vs God’s rightdoing 우리 잘못하지만 하나님께서는 항상 잘하신다

How else would things ever get straightened out if God didn’t do the straightening?

펴시는 하나님이 계셔야 구부러진 것이 펴진다 구부러진 것은 우리 자신이니 스스로 펼 수 없는 건

우리 잣대 역시 구부러진 비표준 잣대라 옳다 주장하나 여전히 틀리지만 틀린 걸 모르는 굽은 잣대다

The more evil we do, the more good God does.

증가하는 우리 악에도 불구하고 증가하는 하나님의 선

우린 악을 계속 행하지만 햇빛과 비와 빵과 공기 등 온갖 자비와 은혜는 계속된다

not what God says about others but to us

죄인이라 하시는 말씀은 다른 이에게가 아니고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이다

다른 이와 구별되는 우리지만 다른이와 다를 게 없는 우리라

사실 자랑할 것이 없고 으시될 수도 없지만 유대인이 이방인 무시하듯 우린 불신자를 무시한다

no difference between us and them

죄성 측면에서 그들과 우리 사이에 차이란 없다

The God-setting-things-right vs Jesus-setting-things-right

하나님의 율법 방식과 그리스도의 자비 방식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주셔서 인각의 죄를 드러내셨고 그리스도께서는 희생양으로 죗값을 치르셨다

율법의 목적은 우리가 바른 삶을 영유하게도 하지만 죄를 깨달아서 구원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we are utterly incapable of living the glorious lives God wills for us, God did it for us.

우리 삶의 방식으로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영광된 삶을 살 수 없기에

하나님깨서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대신하셨다

gift vs wage

선물과 댓가 ; 내가 잘했다면 상급/댓가를 받지만 못해도 상 받으면 선물이 된다

Having faith in God vs in man himself

하나님 신뢰는 구원이지만 인간 신뢰는 멸망이다

God sets things right vs man himself sets things right

하나님의 정의구현은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시지만

사람의 정의구현은 self will/effort 자기 의지/노력으로 하려다가 못해서 불의자가 되고 만다

claims and counterclaims

누구나 비방과 반박을 하기 좋아하나 자비와 겸손은 죽기로 싫어 거부한다

Canceled vs not canceled.

율법은 파기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통한 보존/완성으로 우리의 죄과는 파기된다

* 현대에는 man 대신 human을 쓰나 구식의 man 은 중성으로 남녀가 다 포함된 의미로 쓰이는데

  구식 노인인 본인은 man 철자가 더 간단하고 더 익숙해서 쓰지만 여성비하 의도는 절대로 없음

get in step with God vs get in step with man

발맞추는 대상이 사람인가 하나님인가

우리의 삶은 내 견해나 세상 견해에 발/입 맞춤하다 망하나 하나님 견해와 발/입 맞추면 살되 영원히 산다

letting God set the pace vs letting man set the pace

누구 속도에 준하여 갈 것인가?

황새 속도에 맞추면 참새 가랑이는 찢어지고 세상과 맞추면 천국이 찢어지나 하나님과 맞추면 세상이 찢긴다

what we do vs what God does

우리가 하는 그것은 한심한 육의 자연일이나 하나님이 하시는 그것은 초자연적이다

cancel out the law or confirm the law

율법은 파기가 아니라고 일점일획도 다 지키신 분이 확증하셨다

What happens is that by putting that entire way of life in its proper place, we confirm it. (롬 3:31 MSG)

Do we destroy the Law by our faith? Not at all! We make it even more powerful. (롬 3:31 CEV)

우리 역시도 못 지켜서 그렇지 법은 지키면 좋은 것이라 다 알고 무법천지가 되어보면 법의 가치는 드러난다

God is the God of outsider non-Jews as well as insider Jews.

하나님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신자나 불신자 남녀노소 모두의 하나님이시고

God can set all people right

모든 사람을 바르게 하실 수 있다

Our involvement with God’s revelation doesn’t put us right with God.

What it does is force us to face our complicity in everyone else’s sin.

성경 좀 안다해서 우리가 하나님 앞에 의롭게 되는 것은 절대로 아니고 (유식은 오히려 죄를 더한다)

다만 죄를 깨달아 죄인임을 인정하게 되니 기독인도 불신자와 다 같은 죄인 축에 든다

God does not respond to what we do; we respond to what God does.

반응은 누가 누구에게 하는 것인가? 하나님이 내게 아니면 내가 하나님께?

내가 원하는 것을 주시려고 하나님께서 내게 반응하셔야 할까?

아니면 내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하려 하나님께 반응해야 할 것인가?

주인이신 하나님께서 내 기도 명령대로 react/answer 반응/응답하셔야 할까?

아니면 우리가 하나님의 뜻/명령에 반응/응답하는 기도를 해야 할까?

누가 누구의 말/명령에 따르자 반응해야 할 것인가?

사실이지 우리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반응/응답해야는데 하지 못하기 십상이지만

세상이나 사람들에게는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패망을 자초하는 것이 다반사라는 거 해본 분 알고

반응을 해서 유익을 볼 하나님의 일/말씀에는 잘 못 하지만

손해 볼 사람의 일/말에는 quick to react 찰나적 반응으로 일관하여

quick to hear and react to attack or defend, ending in bloody fight. 듣자마자 피나는 공방 싸움 난다

찬찬히 생각할 시간 부재로 talk back 하다 quick to get angry 하니 hell fire 지옥불이 타올라 다 망한다

 

누구의 말이든 즉각적인 반응은 지극히 위험하므로 quick to listen 긴장하여 귀를 기울여 경청하고

찬찬히 잘 생각하여 들린 말이 사람 말인지 하나님 말씀인지 분별하여

사람 말이면 듣긴 하되 공격이나 자기 방어로 즉각 반응하여 자멸을 꾀하지 않고 우회로 가서 싸움을 피하고

하나님 말씀이면 law 법이요 truth 진리라 공방은 무익에 지나 해악이라 피하고 순종의 길을 모색해야 하나

죄성이 그리하지 못하게 할 것이 자명하므로 내 will/effort 의지와 노력으로 하자면 결국 율법의 노예 행태지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간구하면 이것이 바로 믿음으로 사는 자유자/자녀인 신자/신앙 자라 하겠다

 

용서/구원 약속은 없지만 구원주를 가리키는 몽학 선생인 율법으로는 구원을 받을 수 없고 죄만 깨달으나

약속의 아들인 그리스도께서 골고다 산상에서 율법과 자비/용서/사랑의 양 극단을 정반합으로 이루셨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말씀에 반응하여 듣고 믿으면 구원/영생을 얻고 심판을 면하게 되는 것이라 하시고

율법과 믿음은 양 극, 초극단이지만 하나님 안에서는 결국 차원/상황만 다른 하나인 것을 이해할 수 있는데

그리스도께서 도우셔서 우리로 율법을 다 포함하고도 한참 더 뛰어난 사랑의 법을 이루시도록 하시니

믿음과 사랑은 율법의 마침이 되는 것은 율법을 다 이루고도 남는 하나님의 gift 선물인 때문요

선물은 노력하여 받는 상급이 아니고 은혜로 거저 받는 것이기에 믿고 구하여 받기만 하면 된다

 

Lord, help us to live by faith in You and Your word so that we can be what You want us to be. Amen.